개발자꿈나무

UI 설계 도구 본문

CS/소프트웨어공학

UI 설계 도구

망재이 2024. 1. 9. 17:40
  • UI 설계 도구
    -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맞게 UI의 화면 구조나 화면 배치 등을 설계할 때 사용하는 도구
    - UI 설계 도구로 작성된 결과물은 사용자의 요구사항이 실제 구현되었을 때 화면은 어떻게 구성되는지, 어떤 방식으로 수행되는 등을 기획단계에서 미리 보여주기 위한 용도로 사용

  • 와이어프레임 (Wireframe)
    - 기획 단계의 초기에 제작하는 것으로 페이지에 대한 개략적인 레이아웃이나 UI 요소 등에 대한 뼈대를 설계하는 단계
    - 각 페이지의 영역 구분, 콘텐츠, 텍스트 배치 등을 화면 단위로 설계

와이어 프레임

  • 목업 (Mockup)
    - 디자인, 사용 방법 설명, 평가 등을 위해 와이어프레임보다 좀 더 실제 화면과 유사하게 만든 정적인 형태의 모형
    - 시각적으로만 구성 요소를 배치하는 것으로 실제로 구현되지는 않음

  • 스토리보드 (Story Board)
    - 와이어프레임에 콘텐츠에 대한 설명, 페이지 간 이동 흐름 등을 추가한 문서
    -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최종적으로 참고하는 작업 지침서로 정책, 프로세스, 콘텐츠 구성, 와이어프레임, 기능 정의 등 서비스 구축을 위한 모든 정보가 들어 있음
    - 상단이나 우측에는 제목, 작성자 등을 입력하고, 좌측에는 UI 화면, 우측에는 디스크립션을 기입
    - 디스크립션은 화면에 대한 설명, 전반적인 로직, 분기처리, 예외처리 등을 작성하는 부분으로 명확하고 세부적으로 작성

  • 프로토타입 (Prototype)
    - 와이어프레임이나 스토리보드 등에 인터랙션을 적용함으로써 실제 구현된 것처럼 테스트가 가능한 동적인 형태의 모형
    - 사용성 테스트나 작업자 간 서비스 이해를 위해 작성하는 샘플
    - 작성 방법에 따라 페이퍼 프로토타입과 디지털 프로토타입으로 나뉨

    * 인터랙션 : UI를 통해 시스템을 사용하는 일련의 상호 작용 (화면의 어떤 아이콘을 클릭하면 화면이 그에 맞게 반응하는 것을 의미)

  • 유스케이스 (Use Case)
    - 사용자 측면에서의 요구사항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할 내용을 기술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빠르게 파악함으로써 프로젝트의 초기에 시스템의 기능적인 요구를 결정하고 그 결과를 문서화할 수 있음
    - 자연어로 작성된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구조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일반적으로 다디어그램 형식으로 묘사
    -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이 완성되면, 각각의 유스케이스에 대해 유스케이스 명세서를 작성
728x90

'CS > 소프트웨어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프트웨어 형상 관리  (2) 2024.01.09
UI 테스트 기법의 종류  (0) 2024.01.09
사용자 인터페이스 (UI)  (2) 2024.01.08
결함 관리  (0) 2024.01.07
통합 테스트  (2) 2024.0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