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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인터페이스 (UI) 본문
- 사용자 인터페이스 (UI; User Interface)
-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도와주는 장치나 소프트웨어
•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세 가지 분야
- 정보 제공과 전달을 위한 물리적 제어에 관한 분야
- 콘텐츠의 상세적인 표현과 전체적인 구성에 관한 분야
- 모든 사용자가 편리하고 간편하게 사용하도록 하는 기능에 관한 분야
-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특징
- 사용자의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로, 소프트웨어 영역 중 변경이 가장 많이 발생
- 사용자의 편리성과 가독성을 높임으로써 작업 시간을 단축시키고 업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줌
- 최소한의 노력으로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게 함
- 사용자 중심으로 설계되어 사용자 중심의 상호 작용이 되도록 함
- 수행 결과를 오류를 줄임
- 사용자의 막연한 작업 기능에 대해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
- 정보 제공자와 공급자 간의 매개 역할을 수행
-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설계하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반드시 숙지 - UX (User Experience)
- 사용자가 시스템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총체적인 경험
- 단순히 기능이나 절차상의 만족뿐 아니라 사용자가 참여, 사용, 관찰하고 상호 교감을 통해서 알 수 있는 가치있는 경험
- 기술을 효용성 측면에서만 보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하나의 방향으로 보는 새로운 개념
- UI가 사용성, 접근성, 편의성을 중시한다면 UX는 사용자가 느끼는 만족이나 감정을 중시
• UX의 특징
- 주관성 : 사람들의 개인적, 신체적, 인지적 특성에 따라 다름
- 정황성 : 경험이 일어나는 상황 또는 주변 환경에 영향을 받음
- 총체성 : 개인이 느끼는 총체적인 심리적, 감성적인 결과 -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구분
- CLI (Command Line Interface) : 명령과 출력이 텍스트 형태로 이뤄지는 인터페이스
- GUI (Graphical User Interface) : 아이콘이나 메뉴를 마우스로 선택하여 작업을 수행하는 그래픽 환경의 인터페이스
- NUI (Natural User Interface) : 사용자의 말이나 행동으로 기기를 조작하는 인터페이스
- VUI (Voice User Interface) : 사람의 음성으로 기기를 조작하는 인터페이스
- OUI (Organic User Interface) : 모든 사물과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을 위한 인터페이스로 소프트웨어가 아닌 하드웨어 분야에서 사물 인터넷, 가상현실, 증강현실, 혼합현실 등과 함께 대두 -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기본 원칙
- 직관성 :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함
- 유효성 : 사용자의 목적을 정확하고 완벽하게 달성해야 함
- 학습성 :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어야 함
- 유연성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고 실수를 최소화해야 함 -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설계 지침
- 사용자 중심 : 사용자가 쉽게 이해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며, 실사용자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돼야함
- 사용성 : 사용자가 소프트웨어를 얼마나 빠르고 쉽게 이해할 수 있는지, 얼마나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를 말하는 것으로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시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함
- 일관성 : 버튼이나 조작 방법 등을 일관성 있게 제공하므로 사용자가 쉽게 기억하고 습득할 수 있어야 함
- 단순성 : 조작 방법을 단순화시켜 인지적 부담을 감소시켜야 함
- 결과 예측 가능 : 작동시킬 기능만 보고도 결과를 미리 예측할 수 있게 설계해야함
- 가시성 : 메인 화면에 주요 기능을 노출시켜 최대한 조작이 쉽도록 설계해야함
- 심미성 : 디자인적으로 완성도 높은 글꼴, 색상을 적용하고 그래픽 요소를 배치하여 가독성을 높일 수 있도록 설계해야함
- 표준화 : 기능 구조와 디자인을 표준화하여 한 번 학습한 이후에는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함
- 접근성 : 사용자의 연령, 성별, 인종 등 다양한 계층이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함
- 명확성 : 사용자가 개념적으로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함
- 오류 발생 해결 : 오류가 발생하면 사용자가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함 -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발 시스템의 기능
- 사용자의 입력을 검증할 수 있어야 함
- 에러 처리와 그와 관련된 에러 메시지를 표시할 수 있어야 함
- 도움과 프롬프트를 제공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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