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꿈나무
객체지향 분석 및 설계 본문
- OOA (객체지향 분석; Object-Oriented Analysis)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요구된 문제와 관련된 모든 클래스, 연관된 속성과 연산, 관계 등을 정의하여 모델링하는 작업
-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한 비즈니스를 객체와 속성, 클래스와 멤버, 전체와 부분 등으로 나누어서 분석
- 분석가에게 주요한 모델링 구성 요소인 클래스, 객체, 속성, 연산들을 표현해서 문제를 모형화할 수 있게 해줌
- 객체는 클래스로부터 인스턴스화되고, 이 클래스를 식별하는 것이 객체지향 분석의 주요한 목적! - 객체지향 분석의 방법론
- 부치 (Booch) 방법
- 미시적 개발 프로세스와 거시적 개발 프로세스를 모두 사용하는 분석 방법
- 클래스와 객체들을 분석 및 식별하고 클래스의 속성과 연산을 정의
- 설계 문서화를 강조
- 데이터 흐름도 (DFD)를 사용해서 객체를 분해하고, 객체들 간의 인터페이스를 찾아 Ada 프로그램으로 변환
- 전체 시스템의 가시화와 실시간 처리에 유용
- 분석 단계와 구현 세부 사향에 취약 - 야콥슨 (Jacobson) 방법
- Use Case를 강조하여 사용하는 방법
- 기능적 요구사항 중심의 시스템에 사용 - 코드와 요든 (Coad & Yourdon) 방법
- ER다이어그램을 사용하여 객체의 행위를 모델링 - 워프스-브록 (Wirfs-Brock) 방법
- 분석과 설계 간의 구분이 없고, 고객 명세서를 평가해서 설계 작업까지 연속적으로 수행하는 기법 - 럼바우 (Rumbaugh) 방법 : OMT(Object Modeling Technology)
- 그래픽 표기법을 이용하여 모델링하는 방법
- 객체 모델링 > 동적 모델링 > 기능 모델링 순으로 분석함 (객동기)
객체 모델링 (Object Modeling) / 정보 모델링 (Information Modeling) |
시스템에서 요구되는 객체를 찾아내어 속성과 연산 식별 및 객체들 간의 관계를 규정하여 객체 다이어그램으로 표시 |
동적 모델링 (Dynamic Modeling) | 시간의 흐름에 따른 객체들 간의 제어 흐름, 상호 작용, 동작 순서 등의 동적인 행위를 상태 다이어그램으로 표현하는 모델링 |
기능 모델링 (Functional Modeling) | 다수의 프로세스들 간의 자료 흐름을 중심으로 처리 과정을 자료 흐름도(DFD)로 표현한 모델링 |
* 객체 다이어그램 : 객체와 객체 간의 관계를 표현하는 그래픽 표기법
* 상태 다이어그램 : 객체의 상태가 시간에 따라 어떻게 변화는지를 표현하는 그래픽 표기법
- 객체지향 설계 원칙 5가지 (SOLID)
단일 책임 원칙 (SRP;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 객체는 단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응집도는 높고, 결합도는 낮게 설계하는 것 |
개방-폐쇄 원칙 (OCP; Open-Closed Principle) | - 기존의 코드를 변경하지 않고 기능을 추가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 - 공통 인터페이스를 하나의 인터페이스로 묶어 캡슐화하는 방법 |
리스코프 치환 원칙 (LSP;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 자식 클래스는 최소한 자신의 부모 클래스에서 가능한 행위는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 자식 클래스는 부모 클래스의 책임을 무시하거나 재정의하지 않고 확장만 수행해야 함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SP;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 자신이 사용하지 않는 인터페이스와 의존 관계를 맺거나 영향을 받지 않아야 한다 - 단일 책임 원칙이 객체가 갖는 하나의 책임이라면,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은 인터페이스가 갖는 하나의 책임 |
의존 역전 원칙 (DIP;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 각 객체들 간의 의존 관계가 성립될 때, 추상성이 높은 클래스와 의존 관계를 맺어야 한다 - 일반적으로 인터페이스를 활용하여 이 원칙을 준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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