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꿈나무
순차 다이어그램 본문
- 순차 다이어그램
-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시간의 흐름에 따라 상호 작용하는 과정을 요소들을 사용하여 그림으로 표현한 것
- 각 동작에 참여하는 시스템이나 객체들의 수행 기간을 확인할 수 있음
- 클래스 내부에 있는 객체들을 기본 단위로 하여 그들의 상호작용을 표현
- 주로 기능 모델링에서 작성한 유스케이스 명세서를 하나의 표현 범위로 하지만, 하나의 클래스에 포함된 오퍼레이션을 하나의 범위로 표현하기도 함
- 순차 다이어그램의 구성 요소
액터 (Actor) | 시스템으로부터 서비스를 요청하는 외부 요소 (사람이나 외부 시스템) |
객체 (Object) | 메시지를 주고받는 주체 |
생명선 (Lifeline) | 객체가 메모리에 존재하는 기간, 객체 아래쪽에 점선을 그어 표현 |
실행 상자 (Active Box) | 객체가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구동되고 있음을 표현 |
메시지 (Message) | 객체가 상호 작용을 위해 주고받는 메시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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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UML 다이어그램 중 순차 다이어그램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객체 간의 동적 상호작용을 시간 개념을 중심으로 모델링 하는 것이다.
2. 주로 시스템의 정적 측면을 모델링하기 위해 사용한다.
3. 일반적으로 다이어그램의 수직 방향이 시간의 흐름을 나타낸다.
4. 회귀 메시지(Self-Message), 제어블록(Statement block) 등으로 구성된다.
-> 주로 시스템의 동적 측면을 모델링하기 위해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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